본문 바로가기
취미 - 영화와 드라마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 감동 실화를 이끌어낸 두 배우 연기력

by 집토리 2022. 9. 20.
반응형

제2차 세계대전으로 수많은 목숨이 몇 초마다 계속 사라지고 있는 가운데 아무도 해독해내지 못했던 에니그마라는 암호로 인해 작전은 매번 수포로 돌아갔지만 앨런 튜닝의 암호 해독 장치를 만들어 내면서 성공하는 듯싶었지만 24시간마다 바뀌는 암호의 성질로 계속 좌절을 겪고 맙니다. 과연 튜닝은 암호를 해독해내고 전쟁을 끝낼 수 있을까요?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은 국내에 2015년 2월 17일에 개봉한 영화로 전쟁의 상황을 다루고 있는 스릴러 드라마 장르의 영화입니다. 국내 누적관객은 170만 명을 넘기며 2차 세계 대전이라는 장르를 담은 영화임에도 선방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렇게 성공했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바로 배우들이 가장 큰 성공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기력으로 모두에게 인정받는 그들의 열연

영화의 주인공인 천재 수학자 앨런 튜닝은 베네딕트 컴버비치가 맡아 열연을 선보였습니다. 컴버비치의 경우 그동안 셜록 시리즈와 어벤져스 닥터 스트레인지의 역할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그의 연기력은 극의 몰입도를 높여주게 하는 매력을 지녔는데 특히나 컴버비치는 천재 역할이 정말 어울리는 배우입니다. 셜록과 반 고흐 등과 같은 작품에서 천재성이 드러나는 역할을 베네딕트 컴버비치만의 매력으로 소화해냈기 때문에 그의 또 다른 천재 연기도 멋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영화 이후에 어벤져스의 닥터 스트레인지 역할도 맡으며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았는데 그만이 가지고 있는 캐릭터와 연기력을 보증할 수 있다는 증거입니다. 이렇게 전 세계 관객들을 사로잡으며 사랑을 받은 베네딕트 컴버비치의 앨런 튜링의 역할도 그래서인지 개봉하기 전부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앨런 튜링이라는 인물은 실제 2차 세계대전 당시 모두가 풀지 못해 고전을 겪고 있던 상황에서 독일군의 암호를 해독해 전쟁의 승리를 이끌어낸 장본인입니다. 앨런 튜링은 계속해서 변화하는 암호의 특성때문에 사람이 해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여겼습니다. 그는 암호를 해독해냈던 세계 최초의 컴퓨터인 튜링 머신을 개발해냈지만 이 당시 이사실은 아무도 모르게 비밀로 남겨두었습니다. 이 사실이 알려지면 튜링의 신변도 위험해질 수 있고 일급 기밀 작전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숨겨져 있던 비밀이 베네딕트 컴버비치의 연기로 세상에 드러나게 됩니다. 베네딕트 컴버비치는 뛰어난 머리를 가진 천재인 튜링을 정말 현실감 있게 표현해냈습니다. 주변 시선을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자신의 연구에만 몰두하고 집요하게 하나에 빠져드는 모습까지 말 그대로 튜닝을 그대로 불러온 듯한 느낌을 줍니다. 캐릭터를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튜링의 억양과 자세, 습관까지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2차 세계대전이라는 상황까지 겹쳐있었기에 그의 복잡한 심정까지 고려했습니다. 이러한 그의 열정으로 인해 모두가 인정하는 배우가 된 것 같습니다. 그렇게 베네틱트 컴버비치는 이 영화가 개봉했던 당시에 극찬을 보내며 호불호 없는 배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베네딕트 컴버비치와 함께 출연한 조안 클라크 역을 맡은 키이라 나이틀리도 영화 비긴 어게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배우입니다. 그녀는 앨런 튜닝에 대한 영화를 만든다는 소식을 듣고 어떤 장르인지도 모를 이 영화를 바로 출연하겠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녀는 영국인으로서 이 스토리를 전 세계에 알리고 싶다는 마음으로 영화 출연을 수락했습니다. 그동안 수만은 영화에서 여우 조연상에 오를 만큼 인정받는 여배우이기 때문에 이 영화에서 베네딕트 컴버비치와 어떤 모습으로 호흡을 맞추었을지 기대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최초의 컴퓨터를 만들어낸 컴퓨터의 아버지, ‘앨런 튜링’의 실화 이야기

사실이라고 믿기 힘든 컴퓨터의 최초 튜링 기계를 만들어낸 이야기가 영화로 나오게 됩니다. 크로스워드 퍼즐의 천재라고 알려진 앨런 튜닝은 캠브릿지 대학을 졸업한 천재 수학자입니다. 믿기 어렵지만 아무도 풀지 못했던 에니그마 암호를 풀어낸 인물이기도 합니다. 그의 이 업적은 사실 2차세계대전에 대해서는 모두가 잘 알고 있지만 베일에 쌓여있어 많은 사람들이 몰랐던 이야기입니다. 2차 세계 대전을 끝낼 수 있던 이유를 만들어낸 인물이 앨런 튜링이기 때문에 현재의 우리가 있게 만들어준 중요한 인물입니다. 그리고 AI라고 일컫는 인공지능의 기틀을 만들어낸 인물이기도 합니다. 에니그마를 풀기 위해서 만들어낸 튜링 기계가 바로 그 최초의 컴퓨터입니다. 이를 발명함으로써 매 순간 3명이 죽는 이 전쟁을 2년이나 앞당길 수 있었습니다. 이 튜링 머신은 우리가 최초라고 알고 있던 에니악이라는 컴퓨터보다 2년이나 앞서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았기에 그 사실도 잘못 남아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역사에 남을 천재 수하자 였지만 암호 해독이라는 기밀 작전을 수행했기에 그의 업적이 과소평가되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오늘날에는 그의 업적을 모두 알고 있기 때문에 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세계 최대의 정보처리 분야의 학회인 미국 계산기 학회에서 컴퓨터 과학분야에서 큰 업적을 남긴 인물에게는 튜링상을 수상하며 튜링의 업적을 남겨오기 시작했습니다.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의 노벨 상이라 불릴 만큼 성과가 높은 상입니다. 영화를 통해 관객들에게 재미와 감동만 주는 것뿐만 아니라 역사에서 빛을 발하지 못한 인물에게 후세에게 새로운 사실과 그의 업적을 다시 알리는 기능을 한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배우들의 연기력 뒤에 숨겨져 있는 이 이야기도 관객들이 알고 영화를 보면 더 영화를 깊이 있게 감상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